[윤경ESG포럼] CJ제일제당의 ESG 추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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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1-08-27본문
장민아 CJ제일제당 Sustainability팀 팀장
『CJ제일제당의 ESG 추진 전략』
*본 게시글은 2021년 7월 윤경ESG포럼 정기모임에서 장민아 CJ제일제당 Sustainability팀 팀장님의
『CJ제일제당의 ESG 추진 전략』주제를 강연 한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1. 대외환경의 변화
■ 이해관계자 요구
각국의 ESG 정책 및 규제 강화, 소비자 평판 등 ESG를 요구하는 경영환경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 투명성 강조와 투자자의 기후변화 개입 강화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ESG 실천을 요구하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EU와 미국 움직임
유럽의회는 탄소 국경 조정 제도 시행법안 발표 및 기업의 공급망 실사 의무화 입법 권고안을 채택하였습니다. 미국 역시 바이든 대통령 임기 내 탄소 국경 조정 도입 선언을 포함하여, 노동자 이익 보호 무역 규범의 수립 및 이행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CJ제일제당의 ESG 추진 전략
■ 지속가능경영 지향점 및 전략과제
CJ제일제당의 지속가능경영 지향점은 ‘Nature to Nature’로 자연에서 소비자 식탁으로, 다시 자연으로 되돌리는 선순환 체계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환경영향 최소화, 사회적 리더십 확보, 초격차 역량 강화를 목표로 선정하고 있으며,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 구축 및 효과적 운영, 컴플라이언스 고도화, 신뢰성 있는 ESG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당사 핵심가치인 ‘지속가능한 환경‘, ‘건강과 안전’과 연계 및 ‘대외중요도‘ 및 ‘비즈니스 영향도’를 기반으로 8가지의 전략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 다양한 접근
CJ제일제당은 전략 과제 실현 및 추진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UN SDGs 달성을 지지하며, 17개 목표 이행을 위한 프로젝트 및 사업을 추진하며, 이와 함께 고객, 임직원, 공급망, 지역사회 등 주요 이해관계자 식별을 통해 각각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홈페이지 및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성과에 대하여 이해관계자와 주기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 지속가능경영 거버넌스
CJ제일제당은 지난 4월 지속가능경영위원회를 신설하였습니다. 이를 포함하여 대표이사 주관의 지속가능경영 협의체, Sustainability Team, 지속가능경영 실무협의체로 이어지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ESG 및 지속가능경영 리스크 관리 및 지속적이고 통합적인 추진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3. 2020년 주요 성과 및 향후 계획
■ 건강과 안전
CJ제일제당은 가공식품을 통해서도 소비자가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CJ영양설계 가이드라인(제품 카테고리별 영양기준)’을 수립하고 ‘더비비고’라는 건강 간편식 전문 브랜드를 론칭하였습니다.
나아가 화학처리와 같은 인위적 공정이 없는 식물성 감칠맛 원료 ‘TasteNrich’와 세계 최초 비건용 시스테인 ‘FlavorNrich Master C ’ 제품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대체육을 포함한 할랄, 비건용 식품, 미래 식품에 사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인권 경영 및 일하는 방식의 변화
CJ제일제당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인권 존중을 위하여 2017년 최초 인권선언서를 제정하였습니다. 이후 대외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있으며, 2020년 인권경영 본격 도입을 위한 TF 및 이해관계자자 대상 인권영향평가를 추진하였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속에 CJ제일제당은 구성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였습니다. 코로나 안전지침, 재택근무 등을 통한 환경의 변화와 함께 코로나로 지친 구성원들을 위한 마음 건강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친환경 발효공법 생산 아미노산
CJ제일제당은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전세계 유일하게 9대 아미노산 친환경 발효공법 생산에 성공하였습니다. 필수아미노산의 친환경 공법 생산을 기반으로 사료 → 가축 → 먹거리 → 사람으로 연결되는 지속가능한 바이오 사이클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 지속가능한 패키지 및 식품손실 폐기 저감
CJ제일제당은 포장재로 인한 폐기물 감소 및 자연/사회를 위한 자원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패키지 전략을 통하여 2020년 1,019톤의 플라스틱 원료를 저감하였습니다. 더불어 브라질 삼림파괴로 인한 문제를 파악하여 무분별한 벌채, 화전경작 등을 하지 않는 ‘산림파괴 중단 선언’ 을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식품손실 및 폐기를 줄이고자 공정 뿐만 아니라 소비자 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소비폐기 단계의 인식 변화를 위해 유통 및 소비기한에 대한 ‘슬기로운 식생활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 향후 계획
CJ제일제당은 2020년 주요 성과에서 나아가 ESG 리스크 저감 단계를 넘어 서비스·제품의 ESG 가치 확대 및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통한 2050 Nature to Nature 지향점 달성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